최근 테슬라 주가가 빠지고 있는 이유는? 테슬라 악재 총 정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테슬라 주가가 이렇게나 많이 빠지고 있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 최근 주가
테슬라 최근 주가

테슬라가 12월 28일을 기준으로 3주 동안 15퍼센트가 넘게 주가가 빠졌습니다. 무슨 미끄럼틀 타듯이 이렇게나 훅훅 빠지는 것도 참 오랜만입니다. 테슬라에 비해 다른 빅테크 주식들은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에서 테슬라를 상당 부분 가지고 있는 제 입장에서는 피눈물이 흐릅니다. 흑흑

 

그럼 최근 테슬라에게 있었던 악재는 무엇이 있을까요?  

1)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가 순수 전기차 판매량을 압질렀습니다.

전기차는 코로나 이후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고, 전기차가 미래의 이동수단인 건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전기차 시장으로 가기에는 아직은 이르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순수 전기차에 비해서 10프로 이상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전기차 충전의 번거로움, 충전 인프라 부족 등 EV와 관련된 많은 우려로 인해 전기차 판매 추세가 꺾이고,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가격 비교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가격 비교

 

 

2) 테슬라는 노조화를 원하는 미국 공장 근로자의 급여를 인상하였습니다.

테슬라는 캘리포니아 자동차 공장의 근로자들에게 미국 공장 전체의 급여 인상을 통보했습니다. 모두가 알고 있다시피 테슬라는 노조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번 UAW(United Auto Workers) 파업으로 인해 테슬라에도 노조 관련 영향에 대한 대처로서 이와 같은 결정이 이루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에 있는 테슬라공장에 게시된 전단지에 따르면 모든 미국 생산 직원, 자재 취급자 및 품질 검사원은 이번 2024부터 급여 인상을 받게 됩니다.

3) 미국 이외의 나라에서 이어지는 테슬라 차량 가격 인하

테슬라가 중국에서 모델 3과 모델 Y 차량 가격을 인하하였습니다. 그 후 불과 일주일 만에 독일, 프랑스, ​​노르웨이, 네덜란드에서 Model Y 자동차 가격을 인하하였습니다. 독일에서 모델 Y 후륜 구동 모델은 현재 약 4.2% 인하된 42,990유로($46,714)에 구입할 수 있으며, 모델 Y 롱 레인지의 가격은 8.1% 인하된 49,990유로($54,321)입니다. Tesla는 Model Y 모델 가격을 프랑스에서 최대 6.7%, 네덜란드에서 최대 7.7%, 노르웨이에서 최대 7.1% 인하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최근 꺾여가는 전기차 판매량에 대한 대응으로 보입니다.

 

4) 최근 홍해에서 후티 반군 때문에 선박 경로가 더 길어졌습니다.

선박 경로가 길어진다는 건 그만큼 공급에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테슬라에게도 큰 악영향을 가져다주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테슬라는 차량 생산의 부품 공급 부족으로 인해 베를린-브란덴부르크 공장에서 1월 29일부터 2월 11일까지 베를린 공장에서 대부분의 생산을 중단합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안 좋은 뉴스들이 나온 것도 사실입니다. 2022년 말에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로 인해 테슬라 주식을 판다라는 이유로 테슬라가 100달러 근처까지 갔었습니다. 이번 이슈들은 일론 머스크의 개인 이슈가 아닌 외부와 경제 상황에 강한 영향을 받고 있지만 저는 이 이슈들이 단기적(?)이라고 생각하기에 떨어진다면 계속 조금씩 조금씩 매수할 생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테슬라 주가가 이렇게나 많이 빠지고 있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하트를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

 

 

테슬라 2023년도 성적표는 이렇습니다. 테슬라의 2024년 전문가의 의견은?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테슬라 4분기 인도량과 2023년도 성적표에 대해 이야

hck6709.tistory.com

 

유럽에서 평가한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 랭킹?(테슬라, 폭스바겐, 현대, 기아, BYD)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최근 흥미로운 기사와 자료를 찾아 같이 공유하고 제 생각도 나눠보고

hck670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