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ETF 투자 vs 비트코인 직접 구매 장단점 비교하기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비트코인 ETF과 직접 비트코인 구매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 ETF는 전통적이고 암호화폐에 긍정적인 입장을 가지던 투자 회사들이 반복적으로 SEC에 제출하면서 수년 동안 유행하던 주제였습니다. 그리고 2024년 1월 10일, SEC는 마침내 11개의 비트코인 ​​ETF 신청을 승인하였습니다. 
이전까지 우리가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던 방법은 상당히 제한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ETF를 통해 누구나 간접적으로 편하게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ETF를 통한 투자와 비트코인을 직접 구매하는 것의 장점 및 단점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비트코인 ETF 투자의 장점:

암호화폐에 대한 접근 용이성과 시장 유동성: 비트코인 ETF는 비트코인의 가격을 추종하고 투자자가 코인을 BTC를 직접 소유하지 않고도 디지털 자산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투자 펀드입니다. 비트코인 ​​ETF는 코인을 사고 저장하는 복잡함 없이 기존 주식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유동성을 제공하므로 기존 투자자에게 암호화폐 시장에 보다 편하고 쉽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법적인 규제 및 감독: 비트코인 ​​ETF는 전통적인 금융 시장의 규제 프레임워크 내에서 운영되므로 사람들이 안심할 수 있는 수준의 감독과 투자자 보호를 제공합니다.


세금 효율성: 비트코인 ​​ETF에 투자하면 BTC를 직접 구매하는 것보다 확실히 세금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본 이득세는 일반적으로 투자자가 ETF를 판매할 때 적용되기에 일반 금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세금 혜택을 비트코인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면서도 누릴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ETF 투자의 단점:

투자운용사에 대한 의존: BTC ETF는 결국 금융 기관 및 관리인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투자자가 제 3자(ETF 운용사)의 능력에 따라 본인 비트코인 ETF에 강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사실 암호화폐가 큰 주목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탈 중앙화였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ETF는 이러한 특징을 잃어버렸습니다.

프리미엄 및 할인: 비트코인 ​​ETF 주식의 가격이 항상 비트코인 시장 가치를 반영하지는 않습니다. 펀드가 보유한 비트코인의 순자산가치에 할인된 가격으로 거래되거나 시장 수요나 펀드 운용 수수료 같은 요소들이 투자자의 수익에 영향을 줍니다.


거래 시간: 암호화폐 거래소와 달리 기존 시장은 거래 시간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주말에도 비트 코인의 거래가 멈추지 않지만 ETF는 오직 평일에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요소는 비트코인을 장기로 투자하는 사람에게는 큰 상관이 없지만 단타나 스윙을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이러한 제약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직접 구매의 장점:

실제 소유권: BTC를 직접 구매하면 하나의 디지털 자산을 자신의 암호화폐 지갑에 보관합니다. 이는 금융사나 어떠한 제3의 인물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러한 소유는 암호화폐의 핵심인 탈중앙화 특징을 보여줍니다.
통제 및 유연성: 투자자는 비트코인을 어떠한 시간적 제한을 받지 않고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비트코인을 거래하거나 전송, 판매 또는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ETF에서는 가질 수 없는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뿐만 아니라 BTC를 대출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DeFI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거나 화폐와 같은 결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직접 구매의 단점:

보안 문제: 비트코인을 소유하면 개인 키를 관리하고 암호화폐 지갑을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디지털 자산을 직접 보유하는 경우 기술적 문제로 인한 해킹 및 자금 손실 위험성이 높습니다. 키를 잃어버린 경우 더 이상 자신의 지갑에 접근을 못하고, BTC를 잘못된 주소에 보내거나 해킹을 당하더라도 그 누구의 어떠한 도움도 받을 수 없습니다. 그에 반해 ETF는 기존의 전통 주식시장 시스템 안에서 운용되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높은 진입장벽: 블록체인 기술과 복잡한 암호화폐 시장에 익숙하지 않은 투자자들은 확실히 BTC를 직접 구매하는 건 부담스럽습니다. 지갑관리, 거래 수수료, 블록체인 같은 주제들을 확실히 이해하고 사용해야 되기 때문에 초기에 진입장벽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트코인 채굴 동작 방식과 수익성에 대해 비교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하트를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