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인공지능 제미나이(Gemini) 또 문제 터졌다. 구글 주가 하락!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인공지능 제미나이 AI 생성 이미지 이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Google은 OpenAI 및 Microsoft의 Copilot과 경쟁하기 위해 이번 달 초 Gemini(이전 Bard)를 통해 이미지 생성 기능을 처음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경쟁사와 마찬가지로 이미지 생성 도구는 텍스트 입력을 기반으로 이미지 컬렉션을 생성합니다.

이미 구글은 마이크로소프트에 비해 인공지능 분야에서 밀리고 있는 건 공공연하게 사실이었고 그래서 제미나이 이전 바드라는 이름의 인공지능 챗봇도 매우 급하게 빨리 출시하는 인상을 주었습니다. 또 출시 이후에도 부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면서 사람들에게 비판을 받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또 구글 인공지능에서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제미나이가 생성한 1943년 당시 독일 군인 이미지
제미나이가 생성한 1943년 당시 독일 군인 이미지

어떤 사용자가 제미나이를 통해서 1943년 당시 독일 군인을 그려달라고 요청합니다. 위 그림에 보다시피 나치 군복을 입은 백인, 동양인, 흑인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젬미니가 생성한 1800년대 미국상원의원 이미지
제미나이가 생성한 1800년대 미국상원의원 이미지

또 다른 예로 제미나이에게  1800년대 미국 상원의원을 그려달라는 요청을 하였습니다. 그러자 여기에는 흑인과 아메리카 원주민 여성으로 보이는 내용이 포함된 그림들이 그려졌습니다. 문제는 최초의 여성 상원의원은 1922년 백인 여성이었기 때문에 제미나이가 생성하는 AI 이미지는 본질적으로 인종과 성차별의 역사를 아예 무시하고 있었습니다.

제미나이는 생성 AI에서 발견되는 성별 및 인종 고정관념을 무시하는 시도처럼 보이는 나치 시대 독일 군인의 다양한 이미지나 1800년대 상원의원 이미지는 충분히 문제가 될만한 이미지였습니다. 그래서 구글은 제미나이가 부정확한 역사적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으로 밝혀진 후 Gemini AI가 사람의 이미지를 생성하는 기능을 일시 중지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이후 개선된 버전을 다시 출시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 문제가 이슈가 되자마자 구글의 주가는 하루 만에 큰 폭으로 하락하였고 그 이후로도 주가는 힘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글 주가 하락을 이끈 제미나이 AI 이미지 생성도구
구글 주가 하락을 이끈  제미나이 AI 이미지 생성도구

 

처음에 사람들이 마이크로소프트가 인공지능 시장에서 구글을 앞섰다고 했을 때는 그냥 구글이 발표를 조금 늦게 한 것뿐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번에 소개했던 Sora부터 지금 일련의 사건들을 보면 마이크로소프트가 Open AI와 함께 확실히 구글 인공지능에 비해서 현재까지는 퀄리티가 높은 제품을 선보이는 건 사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Open AI 동영상도 AI로 만든다? 틱톡커 유튜버 긴장해야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Open AI가 공개한 새로운 동영상 AI에 대해 이야기해 보

hck6709.tistory.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인공지능 제미나이 AI 생성 이미지 이슈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하트를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