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Put) 콜(Call) 옵션을 이용한 매수 매도 투자방법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풋콜( PUT/CALL )을 이용한 단타 및 스윙 매매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저도 주린이로서 혼자 단타와 스윙 투자를 공부하던 중 좋은 자료를 찾아 같이 공유해 보려 합니다.

 

이 매수 매도 방법은 PUT/CALL Ratio라고 불립니다. 일단 이 방법을 소개하기 이전에 풋(PUT)과 콜(CALL)이 뭔지 알아보겠습니다.
"Put"과 "Call"은 보통 옵션 거래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Put 옵션은 주식을 특정 가격에서 일정 기간 동안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는 계약입니다. 투자자가 주가 하락을 예상할 때 Put 옵션을 구매해 향후 주가 하락 시에 일정 가격에서 주식을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이는 주가가 떨어질 때 손실을 최소화하거나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Call 옵션은 주식을 특정 가격에서 일정 기간 동안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는 계약입니다. 투자자가 주가 상승을 예상할 때 Call 옵션을 구매하여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합니다. 이는 향후 주가가 상승할 때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앞으로 주가가 떨어진다고 예상이 된다면 PUT 옵션을 사고, 앞으로 주가가 올라간다고 예상이 된다면 CALL 옵션을 사야 합니다.

저는 오늘 밑에 링크를 이용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https://en.macromicro.me/charts/449/us-cboe-options-put-call-ratio

Put/Call Ratio와 S&P 500 차트
Put/Call Ratio와 S&P 500 차트

파란색 선은 PUT/CALL Ratio이고 빨간색 선은 S&P500입니다.

PUT과 CALL의 비율에 따라서 현재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앞으로 주가가 떨어지는 걸 예상할지 올라갈 거라고 예상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PUT/CALL Ratio가 1이라면 투자자 반은 앞으로 주가가 상승한다고 예상하는 것이고 반은 주가가 하락한다고 예상하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PUT/CALL Ratio가 1보다 낮다면 Put 옵션을 산 사람이 Call 옵션을 산 사람보다 적다는 뜻입니다. 그 뜻은 더 많은 사람들이 앞으로 주가가 오른다고 예상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PUT/CALL Ratio가 1보다 높으면 Put 옵션을 산 사람이 Call 옵션을 산 사람보다 많다는 뜻이므로 앞으로 많은 투자자들은 주가가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입니다.

 

 


PUT/CALL Ratio는 10년 동안의 차트를 보면 그사이에 어떤 호황이 있던 불황이 있던 1.2와 0.75 사이에서 움직입니다. 이 매수 매도의 특징은 시장 심리와 반대되게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Ratio는 항상 이 범위 사이에서 움직일 것이므로 많은 사람들이 공포 상태에서 주가가 폭락한다고 PUT에 투자를 할 때 오히려 매수의 기회로 여기는 것입니다. 반대로 사람들이 폭등한다고 환호할 때 주가가 앞으로 떨어질 걸 대비해 일정 부분을 매도하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간단히 숫자로 말하면 1.1일 경우 매수를 하고 0.9일 때 매도를 합니다. 또한 제가 소개해드린 이 페이지에서는 전체 시장 지수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그럼 과거 데이터에 직접 대입해 보며 이 방법은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두 가지 경우를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B라고 표시한 건 Buy이고, S는 Sell입니다. B는 Ratio가 1.1을 뚫고 올라가 언젠가 다시 1.1 밑으로 내려오는 그 시점을 Buy 구간이라고 표시하였습니다. 반대로 S는 Ratio가 0.9를 뚫고 내려가 언젠간 다시 0.9를 뚫고 위로 올라가는 그 시점을 Sell 구간이라고 표시하였습니다. 롱텀으로 반복하다 보면 확실히 저점일 때 매수를 하고 고점일 때 매도를 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ut/Call Ratio와 S&P 500 차트 와 매수 매도 시점 체크
Put/Call Ratio와 S&P 500 차트 와 매수 매도 시점 체크
Put/Call Ratio와 S&P 500 차트 와 매수 매도 시점 체크
Put/Call Ratio와 S&P 500 차트 와 매수 매도 시점 체크


하지만 당연하게도 이 Put/Call Ratio가 완벽한 방법은 아닙니다. 이 방법의 단점은 계속 하락이 나오는 하락장에서는 상승장이 올 때까지 계속해서 매수하면서 물려있는 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계속 상승이 이어지는 상승장에서는 다른 사람들은 아무것도 안 하고 보유만 해도 돈을 버는데 이 투자방법은 떨어질걸 대비해 매도를 계속해야 할 상황이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방법의 최적의 시나리오는 주가가 횡보하고 변동성이 있는 장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풋콜( PUT/CALL )을 이용한 단타 및 스윙 매매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하트를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