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채굴하면 돈 많이 벌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비트코인 채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 채굴이란 무엇일까요?

블록체인에는 거래 기록이 연결된 체인 형태로 저장됩니다. 새로운 거래가 발생하면 이를 블록에 담아 네트워크에 전파합니다. 그러면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이 블록에 포함시킬 수 있는 통화 거래들을 검증하는 매우 복잡한 수학 문제를 해결하여 새로운 비트코인을 생성합니다. 이 프로세스를 우리는 비트코인을 채굴한다라고 부릅니다. 비트코인이 성공적으로 채굴되면 채굴자는 미리 정해진 양의 비트코인을 받습니다.

비트코인은 우리가 모두 알고 있듯이 2009년 처음 생성된 이후 2020년 까지 가격 변동과 가치 급등이 있었습니다. 이후 2020년도 겨울부터 암호화폐, 특히 비트코인 가격이 폭팔적으로 상승하면서 채굴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트코인 채굴 작동 방식과 비트코인 채굴에 대한 수익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 채굴 작동하는 방식

비트코인 채굴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새로운 거래를 처리하고, 이를 블록에 추가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위해 채굴자들은 매우 복잡한 수학 문제를 푸는 과정을 거칩니다. 블록체인에는 거래 기록이 연결된 체인 형태로 저장됩니다. 새로운 거래가 발생하면 이를 블록에 담아 네트워크에 전파합니다. 그러면 채굴자들은 이 블록에 포함시킬 수 있는 거래를 검증하고 새로운 블록을 만들기 위해 경쟁합니다. 이 복잡한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해 채굴자들은 해시 함수를 사용합니다. 해시 함수는 임의의 입력 값을 고정된 길이의 문자열로 변환해주는 함수입니다. 채굴자들은 블록 헤더와 이전 블록의 해시 값을 조합하여 새로운 해시 값을 만듭니다. 이 때, 채굴자들은 가능한 많은 경우의 수를 시도하여 정답에 가까운 해시 값을 찾으려고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채굴자들은 무작위로 숫자를 조합해가며 계산을 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올바른 해시 값을 찾을 때까지 시도합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컴퓨팅 파워와 전기를 소모하게 됩니다. 또한,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채굴자들이 많아질수록 문제의 난이도는 상승하게 됩니다. 가장 먼저 올바른 해시 값을 찾은 채굴자는 이를 네트워크에 제출하고, 다른 채굴자들의 검증을 거쳐 해당 블록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그 채굴자는 블록에 대한 보상으로 비트코인을 받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새로운 블록이 계속해서 체인에 추가되면서 블록체인이 확장되고 거래가 처리됩니다.


필요한 컴퓨터 하드웨어는 ASIC(Application-Specific Integrated Circuit)으로 알려져 있으며 비용은 최대 $10,000입니다. ASIC은 엄청난 양의 전력을 소비하기 때문에 수 많은 환경 단체과 비트코인 채굴에 대해 매우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채굴자가 블록체인에 블록을 성공적으로 추가한다면 보상으로 6.25비트코인을 받게 됩니다. 보상 금액은 대략 4년마다, 즉 210,000블록마다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이 비트코인 반감기와 관련하여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보세요.

 

비트코인 반감기가 비트코인 가격에 주는 영향은??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최근 비트코인의 가격이 오르면서 다가올 비트코인의 이벤트에 많은

hck6709.tistory.com

 

비트코인 채굴은 수익성이 있나요?

이 수익성은 현재 비트코인이 얼마에 거래되고 있냐에 따라 다릅니다. 비트코인 채굴자가 채굴을 성공하더라도 비싼 장비에 대한 초기 비용과 지속적인 전력 소모 비용으로 인해 수익성이 항상 좋을 수는 없습니다. 미국 의회 조사국의 2019년 보고서에 따르면 하나의 ASIC에 필요한 전력은 PlayStation 3 기기 50만 대와 동일한 양의 전력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트코인 채굴의 난이도와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요구되는 컴퓨팅 성능도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케임브리지 비트코인 전력 소비 지수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은 매년 약 147테라와트시의 전력을 소비하는데, 이는 대부분의 한 국가가 한 해에 소비하는 전력량 보다 더 높은 수치입니다.

결론적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우상승이 아닌 보합 상태를 계속 유지한다면 채굴에 대한 수익성은 상당히 떨어집니다.

비트코인 전력 소비량
비트코인 전력 소비량



그래서 요즘은 비트코인을 직접 채굴하는 방법 외에도 간접적으로 여러 사람들이 높은 채굴 비용을 나눠서 채굴 풀에 참여하는 것도 하나의 투자 방법입니다.

마이닝 풀은 여러 채굴자들이 자원을 공유하여 블록을 채굴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나누는 방식입니다. 비트코인 채굴은 막대한 컴퓨팅 파워와 전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개인 채굴자들은 혼자서는 이를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여러 채굴자들이 힘을 합쳐 마이닝 풀을 형성하고 함께 작업함으로써 비용을 공동으로 부담하고 채굴에 참여하게 됩니다.

풀에 참여하는 채굴자들은 자신의 컴퓨팅 리소스를 풀과 함께 사용하게 되면서 블록을 채굴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때, 풀에서는 각 채굴자가 제공하는 컴퓨팅 파워에 비례해 작업을 분배하고 채굴한 블록에 대한 보상 역시 각 채굴자가 제공한 작업량에 따라 분배합니다.

하지만 풀에서 작업한 결과, 얻는 보상은 모든 참여자들 사이에 공유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트코인 채굴 동작 방식과 수익성에 대해 비교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하트를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

 

 

최근 비트코인이 오르고 있는 이유는? 전문가들의 의견은 이렇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비트코인과 금값이 동시에 상승세를 보이며, 비트코인은 19개월 만에 4

hck6709.tistory.com

 

비트코인 현물 ETF에 대한 SEC 의 승인은 어떤 영향을 가져올까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최근 비트코인 가격이 오르는 큰 이유중에 하나는 SEC의 비트코인 현물

hck6709.tistory.com

 

비트코인 ETF 승인 거짓 소식과 이를 통한 앞으로의 비트코인 움직임은?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제 있었던 비트코인 ETF 승인 거짓 소식과 이를

hck670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