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퀘스트3 가 애플 비전 프로 보다 나은 점은?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타의 퀘스트 3가 이번 새로 출시한 애플 비전프로보다 나은 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번 애플에서 차세대 공간형 컴퓨팅이라는 이름으로 애플 비전 프로를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헤드셋은 애플이 처음으로 선보인건 아닙니다. 애플 이전에 메타에서 퀘스트라는 이름의 VR 헤드셋을 이미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번 애플 비전 프로를 직접 사용하고 나서 리뷰어들의 반응은 예상보다 살짝 미지근한 반응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리뷰어들이 말하는 메타 퀘스트 3가 애플비전프로 보다 나은 점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비전프로 vs 퀘스트3
비전프로 vs 퀘스트3

 

1) 너무 무겁다

거의 모든 리뷰어들이 착용하자마자 가장 먼저 하는 말이 생각보다 무겁다는 것입니다. 메타의 퀘스트 3은 500g이 조금 안 되지만 애플비전 프로는 600g이 넘습니다. 누군가는 겨우 120 ~ 130g 가지고 얼마나 무겁겠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머리에 착용하고 몇 시간을 이용하는 것 이기 때문에 이 무게 차이는 더욱 크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또한 비전프로는 비교적 앞으로 모든 무게배분이 쏠려서 더 무겁게 느껴진다는 평이 있습니다.

 

2) 게임용은 아니다?

퀘스트 VR 헤드셋은 이미 출시한 지 비전프로보다 오래되었고 게임에 대한 생태계도 이미 꽤 갖춰있습니다. 퀘스트는 자체 퀘스트 스토어를 갖고 있을 뿐 아니라 VR 지원 게임용 노트북이 있다면 Steam의 다양한 게임들도 플레이 가능합니다. 애플은 추후에 NBA 2k24, Sonic Dream Team 등을 포함해 250개 정도의 애플 아케이드 게임 포트폴리오를 만들 것이라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비전프로를 게임에 관련된 마케팅은 별로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일상생활에 접목하거나, 작업에 용이한 점을 부각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3) 무선으로 사용할 수 없다.

애플비전 프로는 자체 배터리팩을 가지고 있습니다. 헤드셋을 배터리팩과 함께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운 점이 있습니다. 이 배터리팩은 한번 풀 충전되면 대략 2시간에서 2시간 반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 퀘스트 3은 완전한 무선입니다. 헤드셋 자체를 충전한 후에 어떠한 케이블 선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완전 충전 후 사용할 수 있는 시간 또한 비전 프로와 비슷합니다.

 

4) 더 큰 FOV(시야) 

비전프로 리뷰가 나오자마자 YouTube와 TikTok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같은 질문을 계속했습니다. "두 제품의 Field of View는 어떻습니까?" Apple은 공식적으로 이 사양을 명시하지는 않지만 위의 두 헤드셋의 화면 녹화나 스크린샷을  통해서 메타의 퀘스트 3의 시야(가로 110도, 세로 96도)가 상당히 더 높습니다. 이를 통해 앱의 몰입도를 높이는 동시에 이동하는 동안 장애물을 피할 수 있는 주변 시야를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습니다. 수평 FOV는 거의 동일한 편입니다.

 

5) 가격

이 부분이 저는 어떻게 보면 비전프로의 가장 큰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비전프로는 새로운 공간컴퓨팅과 새로운 헤드셋 시장을 연건 사실이지만 이 가격은 누구에게나 부담이 되는 가격입니다. 비전프로의 시작 가격은 3,499달러입니다. 이외 이것저것 추가적으로 구매하면 거의 4,000달러에 달합니다. 헤드셋 하나를 530만 원 주고 사는 건.. 좀..

그에 비해 Quest 3의 가격은 499달러부터 시작합니다. 

 

결론적으로 가성비를 따지고 몰입감 넘치는 게임을 하고 싶다면 메타의 퀘스트 3을 선택하는 게 맞습니다. 하지만 Apple의 모든 것에 다차원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화려한 시스템을 원한다면 비전프로를 선택하는게 옳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타의 퀘스트 3가 이번 새로 출시한 애플 비전프로보다 나은 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하트를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