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FOMC 앞두고 매파 전 연준 위원 블라드가 대답한 금리 인하는?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FOMC 앞두고 매파 전 연준 위원 블라드가 대답한 금리 변화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3월 FOMC 발표를 앞두고 앞으로의 금리에 대한 말이 많습니다. 금리 인하는 3월부터 시작한다. 아니다 3월은 너무 빠르다 6월부터다 또 아니다 경제가 너무 좋아서 고금리 계속유지하다가 이번 연도 말이 되서나 금리 인하 시작한다 등등 다양한 의견들이 있습니다. 그 누구도 앞으로의 금리가 어떻게 진행될지 연준 위원들을 빼고는 아무도 모릅니다. 연준 위원들 중에서도 비둘기파와 매파로 나뉘기 때문에 금리의 변화를 예상하는 건 동전을 던져 앞면 뒷면 고르는 수준입니다.

 

최근 근 몇년동안 주식 시장에 계속 있었던 사람이라면 모두 한 번쯤은 블라드라는 이름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블라드 전 연준 총재는 2008년부터 연은에서 있다가 2023년 8월에 사임하고 퍼듀 대학교로 돌아갔습니다. 재직 당시 블라드 전 총재는 매파 중의 매파라고 불렸습니다.

몇 가지 예로, 재작년 2022년도 11월 한참 금리를 빨리 오르는 와중에 블라드 전 총재는 혼자서 기준금리가 5% 에서 7%까지 갈 수 있다는 발언을 했습니다. 그리고 작년 최종 금리가 5% 도달 후 더 이상 오르지 않을 거 같다는 추측이 많은 시점에서 블라드 전 총재는 최종금리는 5.5%에서 5.75% 까지는 갈 것이다라고 발언했습니다. 사실 좀 너무 극단적인 매파였기는하지만 블라드 전 총재는 금리 관련 된 예상이 시간이 지나고 나면 생각보다 많이 맞는 편입니다.

 

하지만 최근 인터뷰에서 블라드가 이번 FOMC 금리에 대한 언급이 있었습니다. 저는 블라드의 발언을 듣고, 이 사람 진짜 블라드 맞아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블라드 전 총재는 인플레이션이 2%에 도달하기 전에 연준이 금리를 인하하기 시작할 것이며 빠르면 3월부터 금리 인하가 시작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코어 핵심 인플레이션(식품 및 에너지 가격 제외)이 10월 이전에 약 2%로 둔화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그리고 12개월 코어 기준 인플레이션은 올해 3분기까지 2%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라고 했습니다. 또한 그가 말하길 "연준 위원들은 2024년 하반기에 금리 인하를 시작하기를 원하지 않고 인플레이션은 이미 2%에 달하고 있으며 여전히 정책을 바꾸지 않았다. 만약 하반기부터 금리 인하가 시작한다면 너무 늦을 것이라고 발언했습니다. 덧붙여서 인플레이션이 2%에서 2.5% 사이에 있고 아직 정책 금리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FOMC에서 50bp를 인하하는 매우 공격적인 움직임은 상당히 어려울 것이라고 했습니다. 연준 총재로 재직할 때는 그렇게 매파더니 갑자기 비둘기 중의 비둘기가 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블라드 전 총재 말대로 금리인하가 3월에 시작한다면, 채권이 가파르게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시장이 환호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FOMC 앞두고 매파 전 연준 위원 블라드가 대답한 금리 변화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하트를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