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3.5 vs ChatGPT-4: ChatGPT Plus를 구독할 가치가 있을까?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어떤 사람이 GPT-3.5 무료 버전을 사용하고 어떤 사람이 GPT-4 유료 버전을 사용하는 게 나을지에 대해 비교해 보겠습니다.

 

GPT-4를 사용하는 게 더 좋을 경우


1. 텍스트 이상의 응답을 원하는 경우

GPT-4는 GPT-3.5보다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고 텍스트, 이미지 및 음성을 분석할 수 있는 멀티모델입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를 프롬프트의 일부로 받아들여 이미지와 관련된 적절한 텍스트 응답을 제공할 수 있고,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음성으로 질문을 하면 음성으로 응답합니다.
예를 들어 GPT-4에게 냉장고 안에 있는 재료들 사진을 보여주면 이 재료를 이용한 음식 레시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서파일을 업로드하면 GPT-4는 문서를 분석하고 추론하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ChatGPT와 대화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 Plus 가입자를 위해 OpenAI의 자동 음성 인식 시스템인 Whisper가 ChatGPT 모바일 앱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Whisper는 음성 언어를 문자로 변환합니다. 앱에서 음성을 사용하여 ChatGPT와 대화하면 AI 챗봇이 놀라울 정도로 자연스러운 사람의 목소리로 응답하며, AI 챗봇의 응답을 읽어줍니다.


2. 보다 정확한 응답을 원하는 경우

OpenAI는 GPT-4가 GPT-3.5보다 10배 더 발전된 버전이라고 했습니다. 이 향상된 기능을 통해 모델은 문맥을 더 잘 이해하고 뉘앙스를 구분하여 더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응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부분적으로는 GPT-4가 GPT-3.5보다 훨씬 더 큰 모델이기 때문에 더 많은 수의 매개변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매개변수는 모델(이 경우 GPT-4)이 텍스트를 이해하고 생성하는 데 사용하는데 이용됩니다.
OpenAI는 GPT-4에 사용된 정확한 매개변수 수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AI 회사인 Cerebras의 CEO인 앤드류 펠드먼에 따르면, GPT-4는 약 100조 개의 파라미터로 훈련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1,750억 개의 파라미터를 사용하는 GPT-3보다 훨씬 더 많은 개수입니다.  또한 GPT-4는 이전 버전보다 메모리가 더 큽니다. GPT-3.5의 단기 기억력은 약 8,000 단어인 반면, GPT-4의 단기 기억력은 약 64,000 단어까지 확장되며, 향후 128,000 단어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최신 정보를 원하는 경우

OpenAI는 최근 GPT-4에 'Bing 검색' 기능을 통합하여 AI 챗봇이 직접 인터넷에 접속하여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GPT-3.5에게 "가장 좋은 아이폰은 무엇인가요?"와 같은 질문을 하면 2021년에 출시된 아이폰 13 프로 맥스라고 대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2021년 말까지의 정보만 학습했기 때문에 비교적 대답할 수 있는 범위의 한계가 있습니다. 그에 반해, GPT-4에 같은 질문을 하면 2023년 9월에 출시된 애플의 최신 하이엔드 아이폰인 아이폰 15 프로 맥스라고 대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플러그인을 사용하려는 경우

ChatGPT 플러그인은 오직 ChatGPT-4에게만 제공합니다. 
플러그인을 통해 OpenAI 및 타사 개발자는 외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와 협력하여 ChatGPT-4를 "더 스마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익스피디아 및 카약 여행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최적의 항공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는 PDF에 질문하기 ChatGPT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OpenAI가 사용자가 가리키는 모든 PDF 문서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GPT-3을 사용하는 게 더 좋을 경우


1. 추가적인 기능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사실 대부분의 챗지피티 사용자는 Plus 구독해야지만 제공되는 추가 기능들이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미 무료 버전인 ChatGPT-3.5는 이미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그 인기도 상당하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ChatGPT는 출시 후 2개월 만에 1억 명의 사용자를 달성했으며, 이는 GPT-4가 공개적으로 출시되기 몇 달 전이자 플러스 구독이 만들어지기 전이었습니다. 
무료 ChatGPT는 텍스트 요약, 이야기, 쇼핑 목록, 코드, 편지, 일정, 이력서, 문제 풀이 등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전문 기술에 능숙하지 않거나, 복잡한 데이터 분석에 ChatGPT를 사용하지 않거나, 가끔씩 사용하는 경우라면 무료 버전의 ChatGPT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2. 무료로 사용하고 싶은 경우

ChatGPT-4를 구독하기 위해 돈을 지불할 가치가 있는지 여부는 매우 주관적인 문제입니다. GPT-4는 월 20달러의 ChatGPT Plus 구독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료 구독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망설여진다면, DALL-E 3이 내장된 GPT-4 기반의 AI 챗봇인 Bing Chat 기능을 사용하는 걸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Bing Chat을 사용하면 ChatGPT-4를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경험을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두 봇의 답변은 서로 다릅니다. Bing은 여러 사이트의 검색 결과에 상당히 의존하여 짜집기 방식으로 여러 단락을 결합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ChatGPT는 보다 자연스러운 답변을 생성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GPT-3.5 와 GPT-4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하트를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  

 

 

유튜브 동영상 아직도 처음부터 끝까지 다 보시나요? 인공지능 활용 해 1분안에 영상 내용 완벽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오늘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긴 유튜브 동영상을 보지 않고도 원하는

hck6709.tistory.com

 

챗지피티(Chat GPT) 이거 알고 사용하면 효율 10배 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혹시 아직도 챗지피티에게 질문할 때 아무 생각 없이 이거 해줘 저거

hck6709.tistory.com

 

구글에서 새로 선보인 인공지능 젬니(Gemini), Chat GPT를 앞서다? 새로운 인공지능 경쟁의 승자는?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구글이 AI 챗봇인 구글 바드를 처음으로 선보인 것은 지난 2월이었습니

hck670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