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발표한 알로하(ALOHA)! 미친 인공지능으로 집안일 대체한다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구글이 새로 발표한 인공 지능을 이용한 로봇 알로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밑의 링크에서 알로하 로봇의 시연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aaZ8ss-HP4

구글 인공지능 로봇 알로하(ALOHA)
구글 인공지능 로봇 알로하(ALOHA)

Google DeepMind 인공지능(AI) 연구소의 학생 연구원들은 주방부터 많은 집안일을 하는 양손 모바일 조작 시스템인 Mobile ALOHA를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이 발표는 개인뿐만 아니라 많은 언론 매체 모두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사실 Open AI 이후로 인공지능은 이미 관심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처음에 저는 새로운 인공지능 로봇 발표에 사실 그렇게 놀라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실제 영상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럼 왜 이 구글의 알로하가 이런 뜨거운 관심을 받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로봇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기존의 로봇들로는 해낼 수 없는 보다 능숙한 작업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알로하는 새로운 이미테이션(모방) 학습 알고리즘을 통해서 시스템이 인간을 관찰하여 수집한 데이터를 통해 해야 되는 작업들을 스스로 학습합니다. 그리고 쌓인 데이터들과 학습 알고리즘을 통하여 사람 없이도 이후 집안일을 스스로 합니다. Standford 팀은 수집된 데이터에 대해 "모바일 ALOHA를 사용하여 감독된 행동 복제를 수행하고 기존 ALOHA 데이터 세트와의 공동 훈련이 모바일 조작 작업의 성능을 향상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쉽게 얘기한다면 사람이 직접 50번 정도 어떤 특정 집안일을 하는 걸 보여줍니다. 그럼 알로하가 이 50개의 데모를 모방학습 알고리즘을 통해 학습 후 사람의 개입 없이 스스로 관찰했던 집안일을 합니다.
실제로 발표한 자료를 보면 요리, 엘리베이터 누르기, 빨래하기, 청소, 식물에 물 주기, 빨랫감 옮기기, 청소기 돌리기 등등 많은 태스크를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이 알로하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겨우 3명(2명의 박사과정학생과 한 명의 교수)이 알로하 로봇을 개발했다.
  2. 이 로봇을 3D프린팅과 기성 로봇을 가져다 사용할 경우 20,000 달러로 만들 수 있다.
  3. 구글과 스탠포드 팀에서 모든 코드 및 정보를 오픈하였다. 즉 구글의 독점이 아닌 누구나 자료를 볼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다.
  4. 적은 데모(50번 정도)만으로도 알로하는 태스크 성공률 85프로 이상을 보여줬다.
  5. 이번에는 집안일을 하나의 예로 보여줬지만, 많은 생산 공장에서 알로하와 같은 더 발전된 로봇이 쓰인다면 기존의 많은 직업들이 대체될 수 있다.

앞으로 구글에서 또 어떤 새로운 혁신이 나올지 궁금하네요.

밑의 홈페이지에서 오픈소스와 알로하 관련 자료들과 시연 영상이 있습니다.

https://mobile-aloha.github.io/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이 새로 발표한 인공 지능을 이용한 로봇 알로하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하트를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

 

 

알로하(ALOHA) 연구 팀이 말하는 알로하의 한계점과 미래는?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구글이 새로 발표한 인공 지능을 이용한 로봇 알로

hck670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