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연봉(월급) 독일 부자는 이만큼 법니다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에서 연봉별 상위 몇 프로에 해당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쾰른에 있는 독일 경제 연구소(IW)에서 세후 월급별 상위 몇 퍼센트에 해당하는지를 발표한 자료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독일 상위 5프로 연봉(월급) 독신
독일 상위 5프로 연봉(월급) 독신

위 사진 왼쪽에 있는 노란색 그래프는 독일 전체를 대상으로 발표한 세후 월급에 따른 퍼센트, 오른쪽에 있는 파란색 그래프는 독신(미혼)을 기준으로 발표한 세후 월급에 따른 퍼센트 그래프입니다. 월급이 세후 4300유로라면 독일 전체에서 상위 5퍼센트에 해당하고 독신을 기준으로는 상위 4퍼센트입니다.

 

독일 상위 10프로 연봉(월급) 독신
독일 상위 10프로 연봉(월급) 독신

 

 

월급 세후 3507유로라면 독일 전체에서 상위 10퍼센트에 해당하고, 독신을 기준으로 상위 7퍼센트입니다.

 

독일 상위 5프로 연봉(월급) 자녀 없는 부부
독일 상위 5프로 연봉(월급) 자녀 없는 부부

 

위 사진 왼쪽에 있는 노란색 그래프는 독일 전체를 대상으로 발표한 세후 월급에 따른 퍼센트, 오른쪽에 있는 파란색 그래프는 자녀가 없는 부부들을 기준으로 발표한 세후 월급에 따른 퍼센트 그래프입니다.  월급이 세후 4300유로라면 독일 전체 상위 5퍼센트에 해당하고, 자녀가 없는 부부를 기준으로 상위 8퍼센트입니다.

독일 상위 10프로 연봉(월급) 자녀 없는 부부
독일 상위 10프로 연봉(월급) 자녀 없는 부부

 

월급이 세후 3507유로라면 독일 전체 상위 10퍼센트에 해당하고,  자녀가 없는 부부를 기준으로는 상위 17퍼센트입니다.

 

그럼 독일 상위 1프로에 해당하는 월급을 받으려면 한 달에 세후로 얼마를 벌어야 할까요?

독일 상위 1프로 연봉(월급)
독일 상위 1프로 연봉(월급)

상위 1프로가 되기 위해서는 월급이 세후 6000유로를 넘어야 합니다. 세후 6000유로를 벌려면 세전 연봉으로는 최소 120,000유로 정도 됩니다. 정말 어마어마한 숫자입니다.

 

연방노동사회부가 정의한 부자의 기준으로 설명하길, "독신으로 한 달에 거의 5,300유로의 순소득을 가지고 있다면, 이 숫자는 전체 중 정확히 중간 순소득의 3배 이상을 되는 수준이고, 당신이 이 정도를 번다면 이미 부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라고 합니다. 
또한 노동부에 따른 설문 조사에 참여한 독일인 중 절반은 부자의 기준으로 세후 5,000유로 이상의 금액을 꼽았습니다. 따라서 세후 5,000유로를 번다면 이미 모든 사람이 생각하는 부자라는 기준안에 든다는 겁니다.  독일 경제 연구소(IW)에서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5000유로는 대략 상위 3퍼센트 정도 해당하는 순위입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를 눌러 주세요. 

그리고 궁금하신 게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혹시 저에 대해서 궁금하시거나 독일 유학 및 독일 취업과 관련하여 질문 및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밑에 글을 확인해 주세요.

 

본인 소개 및 상담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 입니다. 간략히 저의 독일 유학과 독일 취업 타임라인을 소개하면, 2017년 봄에 한국에서 공대를 졸업했습니다. 2017년 여름부터 2018년 겨울까지 독일에서 독일어

hck670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