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울)과 독일(베를린) 물가 차이는 이렇습니다.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유학 올 때 한국에서 미리 가져와야 될 것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최근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한국과 독일의 물가가 모두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numbeo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2023년 12월 기준 서울과 베를린의 물가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서울 베를린 레스토랑 비교
서울 베를린 레스토랑 비교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할 경우 베를린에서 지출되는 비용이 서울 보다 대략 45% 정도 더 높습니다

서울 베를린 장보기 물가 비교
서울 베를린 장보기 물가 비교

반대로 마트나 시장에서 장을 볼 경우는 서울보다 베를린이 대략 35%정도 저렴합니다.

 

서울 베를린 대중교통 물가 비교
서울 베를린 대중교통 물가 비교

대중교통 이용은 베를린이 서울보다 모든 면에서 전부 비싸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서울 베를린 월급 및 월세 비교
서울 베를린 월급 및 월세 비교

유학을 준비하거나 이미 유학생이든 아니면 독일에서 일을 하고 있던 월세가 아마 가장 큰 부담일 것입니다. 희한한 건 집 가격은 한국이 베를린보다 50%가 더 비싼데 월세는 베를린이 60% 정도 더 비싸다는 것입니다. 독일은 전세라는 개념이 없고 오직 매매 또는 월세 둘 중 하나기 때문에 월세 부분에서 서울과 조금 차이가 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도 시간이 지날수록 많은 외국인들이 베를린으로 계속 오고 있는 것도 월세 상승을 만드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전체 평균 월급에서도 베를린이 서울보다 9% 높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확실하게 각 도시별 시간당 최저 시급을 보겠습니다. 2024년 1월부터 베를린은 시간당 최저 임금이 12,41 Euro (17770원)입니다. 서울은 시간당 최저 임금이 9860 원입니다. 이렇게 보면 베를린이 서울보다 2배 조금 안 되게 높아 보이지만 독일은 월 520유로 이상 수입이 있을 경우 세금 비율이 40% 넘게 올라가기 때문에 세후로 따지면, 베를린에서 받는 최저임금이 대략 15% 에서 20% 정도 높다고 생각하는 것이 맞습니다.

 

서울 베를린 생활비 비교

한 사람이 월세를 내며 각 도시에 산다고 가정할 경우, 베를린에서 사는 게 서울에서 사는 것보다 대략 10% 정도 더 많은 돈을 지출해야 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독일에서 사는 사람들이 입에 달고 사는 말 중 하나가 밖에서 사 먹지 말고 장 봐서 집에서 해 먹으면 돈을 많이 아낄 수 있다입니다. 저는 이번 물가차이를 보면서 다시 한번 베를린의 월세가 너무 높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월세가 어떻게 보면 한 달 지출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더욱더 큰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를 눌러 주세요. 

그리고 궁금하신 게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