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어는 도대체 왜 이렇게 어려운거야? (1) 단어편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독일어가 어려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마 독일어를 한 번이라도 배우신 분이라면 분명 영어보다 독일어가 더 어렵다는 걸 공감하실 겁니다.

예전에 학교 다닐 때 장난으로 독일 친구에게 “너한테도 독일어 어렵지?”라고 물어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 친구의 대답이 “독일어 나한테도 어려워. 진짜로 제대로 된 독일어를 쓰려면  생각 많이 해야 돼”라고 해서 깜짝 놀란적이 있었습니다.

여기서 제대로 된 독일어는 일상적으로 편하게 쓰는 말 말고 정말 문법이나 올바른 표현을 다 지켜서 쓰는 경우를 뜻합니다. 그럼 심지어 아예 철자부터 다른 모국어를 쓰는 우리에게는 얼마나 더 어렵겠습니까? ㅠㅠㅠ 

오늘은 제가 처음 독일어를 배울 때 어렵게 느껴졌던 몇 가지와 소소한 팁들을 같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하나의 단어가 너무 길다.

왼쪽이 독일어고, 오른쪽이 한국어로 된 단어입니다.

특히나 이런 단어들을 쓸 때, 쓰다가도 올바르게 쓰고 있는지 사전을 몇 번을 반복해서 보곤 합니다. 

die Zündholzschachtel  성냥갑
die Krankenversicherung  의료 보험
das Gesundheitsministerium  보건부
die Freundschaftsbeziehungen  교우관계
das Arbeiterunfallversicherungsgesetz 산재보험

 

여기서 팁! 

이미 눈치 채신분들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긴 독일어 단어는 한글로 생각하면 단어들끼리 합성되었다는 걸 추측할 수 있습니다. 

Zündholzschachtel  =  Zündholz(성냥) + Schachtel(상자)

Krankenversicherung =  Krank(아픈) + Versicherung(보험)

Gesundheitsministerium = Gesundheit(건강) + Ministerium(부)

Freundschaftsbeziehungen = Freundschaft(우정) + Beziehung(관계)

Arbeiterunfallversicherungsgesetz = Arbeiter(노동자) + Unfall(사고) + Versicherung(보험) + Gesetz(법)

 

그렇기 때문에 긴 단어를 보시자마자 겁을 내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어 부분 부분에 자기가 이미 아는 단어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뜻을 추측하시면 완벽히는 아니어도 단어의 의미를 얼추 추측할 수 있습니다.




2) 각 단어마다 성이 있다.

각 단어마다 성이 있다는 게 무슨 말일까요?

 

우리에게 비교적 친숙한 영어와 비교해보죠. 예를 들어 남자, 여자, 소녀는  man , woman, girl입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이 단어들에 관사가 붙을 경우 단어에 상관없이 단어 앞에 the 가 붙습니다.  그래서 the man, the woman, the girl로 표현됩니다.

 

하지만 독일어는 영어와 달리 각 단어마다 고유한 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은 크게 3가지 남성, 여성, 그리고 중성으로 나뉩니다.

기본적인 규칙은, 남성인 단어 앞에는 der 가 붙습니다. 

여성인 단어 앞에는 die 가 붙습니다. 

중성인 단어 앞에는 das 가 붙습니다. 

다만, 이 단어가 주격 즉 1 격일 때만 이렇게 이용되지, 이 단어가 2 격, 3 격, 4 격 소유격으로 이용될 경우는 또 다른 형태를 이용해야 합니다. 일단 지금은 그런 문법적인 건 생각하지 말고 성에만 집중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Mann 은 남자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 단어의 성은 남성입니다. 그래서 der Mann이라고 부릅니다.

Frau는 여자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 단어의 성은 여성입니다. 그래서 die Frau라고 부릅니다.

Mädchen은 소녀라는 뜻입니다.

그럼 이 단어의 성은 무엇일까요?

분명히 이 단어의 성은 여성이라고 생각하는 분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이 단어는 중성입니다. 그래서 das Mädchen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단어마다 어떤 성이 붙는지 100% 적용되는 정확한 규칙은 없다는 겁니다. 

 

팁!

여러분들이 독일어를 배우시다 보면 단어의 뒤에 형태에 따라서 희한하게 같은 성을 가지는지 아실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die Versicherung, die Achtung, die Zeitung, die Richtung, die Prüfung, die Entscheidung, die Erklärung

die Gesundheit 건강 die Versicherung 보험
die Freiheit 자유 die Achtung 위험
die Gelegenheit 기회 die Zeitung 신문
die Vergangenheit 과거 die Richtung 방향
die Krankheit 질병 die Prüfung 시험
die Dunkelheit 어둠 die Entscheidung 선택
die Klugheit 총명함 die Erklärung 설명
die Mehrheit 다수 die Empfehlung 추천

 

공통점이 보이시나요? -heit 나 -ung 이 단어 어미에 붙는 경우 여성형인 명사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저는 단어 뒤에 이런 비슷한 형식이 보이면 아 여성이겠구나 합니다.

여러분들에게 말씀드리고 싶은 건 독일 사람들도 모든 단어의 성을 완벽하게 알지 못합니다. 그냥 생활 중에 자주 쓰였기 때문에 체득되는 것뿐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단어의 성을 아는 건 좋지만 그걸 모른다고 너무 스트레스는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런 건 익숙해질 때까지 실수를 반복하고 체득화 되는 거니까요.

 

오늘은 독일어가 우리에게 어렵게 느껴지는 여러 이유들 중 독일어 단어와 관련된 두 가지 특성을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독일어의 문장 구조와 문법에 관련돼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를 눌러 주세요. 

그리고 궁금하신 게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혹시 저에 대해서 궁금하시거나 독일 유학 및 독일 취업과 관련하여 질문 및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밑에 글을 확인해주세요.

 

본인 소개 및 상담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 입니다. 간략히 제 독일 유학과 독일 취업에 대한 타임라인을 소개하면, 2017년 봄에 한국에서 학사를 졸업했습니다. 2017년 여름부터 2018년 겨울까지 독일에서 독

hck670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