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어 B2 까지 얼마나 걸려요? 독일어 C1까지 얼마나 걸려요?

독일대학교에 입학하기 위한 어학 준비 기간은 어느 정도 걸릴까요?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독일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점 중의 한 가지인 독일어 어학기간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독일 대학입학 예비자 과정인 일명 스투디엔콜렉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B2의 수준을 요구합니다. 그 이외에 대학에 학사로 직접입학을 희망하거나 석사로 입학하시기를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요구하는 언어 레벨은 C1입니다.

 

제가 주변에 독일 유학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많이 들은 질문 중 하나가 바로 독일어 B2 또는 C1까지 얼마나 걸려요입니다. 이런 질문을 들을 때마다 대답하기가 항상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가장 정석적인 대답은 “사람마다 달라요”입니다.

 

하지만 제가 이렇게 대답하면, 물어본 사람들의 표정은 하나같이 모두 실망감을 보입니다. 이 질문을 한 사람들은 숫자로 이 기간을 듣고 싶어 하기 때문이죠. 저도 그 마음 백번 이해합니다. 

왜냐하면 제 경우도 한국에서 학사를 졸업하고 친구들은 전부 사회에 나가서 돈을 벌거나 아니면 이미 한국에서 석사를 시작했는데 저는 대학원생도 아니고 직장인도 아닌 그 어딘가의 유학 준비생이라는 신분으로 낯선 타지에서 새로운 언어를 배운다는 건 심적으로 어려운 일이었기 때문이죠.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저는 누군가가 묻는다면 이렇게 답합니다.

당연하게도 대답은 제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이라는 걸 잊지 마세요.

반응형

B2까지 걸리는 시간

A2부터 B2시험까지 합격하는데 정말 빠른 경우는 반년정도도 봤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 7에서 8개월 정도 걸립니다. 오래 걸리는 경우는 1년 반까지도 봤습니다.

 

C1까지 걸리는 시간

정말 정말 빠른 경우 1년, 평균적으로는 1년 반에서  2년 사이, 오래 걸리는 경우는 3년까지도 봤습니다. 이 이상은 저는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왜 못 봤냐고 묻는다면 그냥 제 추측으로는 이 이상 걸리면 대부분 독일 유학을 포기하기 때문이죠.

 

 

오늘은 간단히 독일어 어학기간이 얼마나 걸리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시 한번! 위의 기간은 제 주관적인 의견이라는 거 잊지 마세요.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를 눌러 주세요.
그리고 궁금하신 게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혹시 저에 대해서 궁금하시거나 독일 유학 및 독일 취업과 관련하여 질문 및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밑에 글을 확인해주세요.

 

본인 소개 및 상담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 입니다. 간략히 제 독일 유학과 독일 취업에 대한 타임라인을 소개하면, 2017년 봄에 한국에서 학사를 졸업했습니다. 2017년 여름부터 2018년 겨울까지 독일에서 독

hck670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