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도 AI에 뛰어든다! Grok 챗봇은 그럼 뭐가 다를까?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론 머스크가 공개한 AI 챗봇 Grok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AI 회사인 xAI는 최근 AI 챗봇 Grok을 공개하였습니다. 이제 어떤 새로운 AI 챗봇이 새로 나와도 그렇게 놀랍지는 않게 되었습니다. 작년 Open AI의 Chat GPT를 시작으로 구글의 Gemini, 메타의 Llama2 그리고 그 외에도 많은 AI 챗봇들은 이미 나와있습니다.

 

그럼 일론 머스크가 공개한 Grok은 뭐가 다른걸까요?

다른 출시된 AI 챗봇과 Grok의 큰 차이점 중 하나는 AI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자에게 오픈 소스화 하였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누구든 인터넷에서 제한 없이 Grok AI 소프트웨어 코드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Grok 챗봇 소프트웨어가 궁금하신 분은 다음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GitHub - xai-org/grok-1: Grok open release

Grok open release. Contribute to xai-org/grok-1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이는 OpenAI, Meta, Google과 같은 경쟁업체가 해오던 행보와는 확실히 다릅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AI 모델은 비공개 소스이거나 제한된 공개 라이선스와 함께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Meta의 Llama 2를 생각해 보면, 회사는 연구를 무료로 제공하지만 일일 사용자가 7억 명에 달하는 고객들에게 수수료를 부과하고 개발자가 Llama 2 모델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제한합니다.

 

그에 반해 Grok의 오픈 소스 릴리스는 상업적 사용을 허용할 뿐만 아니라 개발자가 본인이 원하는 대로 Grok AI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Grok을 GitHub에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든 움직임은 AI 개발의 투명성과 협업에 대한 머스크의 생각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일론은 특히 이러한 AI 개발에 대한 투명성에 관련하여 OpenAI와 같은 AI 독점에 관해서 공개적으로 비판했습니다. 또한 저번 포스팅에서도 소개했던 것처럼 이와 관련해 일론 머스크와 Open AI 소송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Open AI CEO 샘 알트만 고소하다?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론 머스크가 Open AI CEO 샘 알트만을 고소했다는

hck6709.tistory.com

 

Grok은 언급한 바와 같이 오픈 소스이며 공식적인 이름은 Grok-1이라고 불립니다. Grok 모델의 크기는 3,140억 개의 매개변수에 달하고 Grok은 Mixture of Experts (MoE)라는 AI 모델을 가집니다. 특징으로는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여러 Expert 네트워크 또는 학습자를 기반으로 쿼리에 대한 응답을 생성합니다. 그러나 오픈 소스 데이터에는 Grok의 훈련 데이터나 실시간 데이터 연결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현재 사용 가능한 Grok-1의 원시 기본 모델 체크포인트는 기본적으로 어떤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맞춤화되어있지 않습니다. 대신 사용자가 이를 기반으로 추가 개발하기 위한 하나의 기본 토대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Grok AI 자체가 주목을 받았다기보다는 Grok이 오픈 소스로 풀렸다는 것이 더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만약 Grok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서 여러 사람들의 참여로 인한 Grok 생태계 발전이라던지 아니면 커뮤니티 기반 개발로 인해 생각보다 Grok AI가 앞으로 빠른 성장을 한다면 일론 머스크의 말대로 AI 독점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행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론 머스크가 공개한 AI 챗봇 Grok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하트를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