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폭락을 외치는 웰스파고! 그 이유는?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슬라 폭락을 외치는 웰스파고란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웰스파고가 Underweight 즉 매도에 해당 등급으로 테슬라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그리고 테슬라를 “성장 없는 성장 기업”이라고 불렀습니다. 사실 요즘 전기차 수요 감소 때문에 테슬라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전기차 기업들이 힘을 못쓰고 있습니다. 테슬라 외에도 리비안이나 루시드도 전고점에 비해 형편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파산신청하고 있는 전기차 스타트업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테슬라를 이런 주식들과 비교하면서 다행이라고 하는 것도 웃기지만, 어쨌든 테슬라의 상황도 매우 좋지 못합니다.

올해 3달 만에 대략 33% 정도 주가가 떨어졌습니다.

테슬라 가격 차트

 

 

웰스파고가 테슬라를 매도등급으로 매긴 이유는 짧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가격 인하가 더 이상 판매량에 큰 영향을 주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해 판매량의 하락 위험을 가져올 수 있다.

- 2024년에는 판매량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며, 2025년에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격 절감으로 인해 임대차 잔존 가치가 낮아지고, 고객들이 불만을 품을 수 있으며, 고급 브랜드 프리미엄을 잃을 수 있다.

- 실망스러운 인도량과 추가 가격 인하로 인해 역풍이 불고 있으며 이는 EPS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  2023년 하반기 판매량이 상반기 대비 3%만 증가한 반면 가격은 5% 하락했습니다.

-  전기차 및 배터리 시장을 이끌고 있는 테슬라는 다른 매그니피센트 7 주식 대비 PE 58배로 거래되고 있다. 그러나 테슬라는 3년 EPS 성장에 대해 다른 매그니피센트 7 주식들과 유사한 전망을 가지고 있다.

- 모델 2의 경제성은 전기차 전체 시장에서 생각보다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

 

요약해 본다면, "말 그대로 전기차 수요가 이전만큼 강하지도 않고 가격인하로 인한 매출 향상도 시간이 갈수록 효과가 떨어질 것이고 다른 매그니피센트 7 주식 대비 너무 비싸게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다. 모델 2가 나온다고 해도 지금 중국에서는 전기차 하나를 1000만 원 대에 판다는 소리가 나오는데 과연 모델 2가 얼마나 크게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을지도 모르겠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웰스파고는 2024년 및 2025년 수익 추정치는 현재 나와있는 컨센서스보다 32% 및 52% 낮게 측정했습니다. 이러한 예측은 테슬라처럼 큰 메가 기업에게는 매우 충격적인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사실 웰스파고가 말한 부분에 있어서 틀리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애초에 많은 서학 개미들이 테슬라를 투자했을 당시에 말했던 건 2030년 되기 전에 대부분의 자동차는 전기차 일 것이고 그 시장을 이끄는 건 테슬라다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상태는 생각보다 전기차 수요가 강하지 않고 오히려 하이브리드 차량이 더욱 주목을 받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에서는 막고 있지만 중국에서는 시간이 갈수록 저렴한 전기차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즉 이 좁은 전기차 시장에서 치킨게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의 수요란건 해마다 바뀌는 법이고 웰스파고가 지금은 이런 매도등급을 냈지만 내년 또는 내 후년 테슬라가 전기차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도조 슈퍼컴퓨터, 휴머노이드, 다른 에너지 관련 인프라사업 등 여러 방향으로 뻗어나가 성공을 한다면 이 등급은 언제든 바뀔 수가 있기 때문에 이거 하나에 우리가 돔황쳐!! 를 외치며 나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쌀 때 주워야겠다는 마음도 지금과 같은 시기에서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슬라 폭락을 외치는 웰스파고라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하트를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