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I 물가지수 발표! 상승 추세 끝나는 건가? 금리 인하는?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오늘 발표한 CPI 물가지수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CPI 미국 물가지수 전월 대비

예측 0.2%, 실제 0.3%, 이전 대비 : 0.2%

 

CPI 미국 근원 물가지수 전월 대비

예측 0.3%, 실제 0.4%, 이전 대비 : 0.3%

 

CPI 미국 물가지수 전년 대비

예측 2.9%, 실제 3.1%, 이전 대비 : 3.4%

 

CPI 미국 근원 물가지수 전년 대비 

예측 3.7%, 실제 3.9%, 이전 대비 : 3.9%

 

물가지수와 근원 물가지수의 차이는 에너지와 음식 가격이 물가지수 계산에 포함되어 있느냐 아니냐입니다. 연준은 특히 근원 물가지수를 통화 정책을 결정할 때 고려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이미 언급한 바 있습니다. 오늘 이 CPI 지수가 발표되자마자 나스닥이 1.5% 넘게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장이 열린 후에 조금은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다가 다시 2.2%까지 떨어지다 - 1.5%로 마감했습니다.

 

오늘 CPI 발표가 시사하는 바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시장이 오늘 CPI 발표에는 더욱이 예민하게 반응했다는 것입니다. 이번 해에 지수들 발표에서 미스가 난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때는 지수가 떨어지다가도 결국에는 이말올을 시전 하는 모습을 보여줬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시장이 패닉셀이 나오는 것과 같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아직까지도 시장의 공포탐욕지수는 69로 높은 편이지만 하루 만에 지수가 77에서 69로 가파르게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Fear and Greed Index
Fear and Greed Index

또한 시장이 기대하는 금리인하 시기가 더 늦어질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번에 포스팅했었던 그때 보다 지금 시장은 금리 인하 시작 시기가 더 뒤인 6월부터 시작할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3월 금리인하 가능성이 없는 이유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3월 금리인하 가능성이 없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

hck6709.tistory.com

 

이번 연도 시장이 상승 추세를 탔던 이유 중 하나는 인플레이션이 잡혀가고 있기 때문에 연준도 금리 인하를 빨리 시작 할 것이고 그럼 돈도 시장에 조금씩 다시 풀릴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이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2.9% 가 나왔을 때 연준 파월 또한 FOMC에서 긍정적인 메시지를 던져 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CPI 발표에서 시장이 발작하는 모습을 보면서 파월이 원하는 수준의 인플레이션까지는 아직도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늘 발표한 CPI 물가지수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하트를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