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니아시스트(uni-assist) 통한 지원 vs 대학 직접 지원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니아시스트를 통한 지원과 대학 직접 지원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독일 대학교에 지원할 때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우니아시스트를 통해 대학 지원하기. 

2) 우시아시스트를 통해 지원 후, VPD(Vorpüfungsdokumentation)를 받은 후 대학 사이트에서 지원하기

3) 대학에 직접 지원하기 

 

그럼 우니아시스트는 무엇일까요?

우니아시스트는 해외 지원자들의 대학 수료증이나 서류를 독일 교육 시스템과 동등한 지 비교 및 평가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에 우니아시스트를 통해서 대학을 지원한다면, 우니아시스트는 여러분의 지원서가 지원 대학의 입학 요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합니다. 쉽게 말해서 대학교가 지원자가 자격이 되는지 일일이 직접 확인하기에는 물리적 시간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우니아시스트라는 곳에서 지원자들의 서류를 먼저 한번 필터를 거친 후 대학에서 합격과 불합격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니아시스트는 지원자가 합격할지 불합격할지 여부를 판정하는 곳이 아닙니다. 

우니아시스트에서 지원자의 서류를 확인한 후 문제가 없으면 지원자에게 우편 또는 메일(?)로 VPD라는 서류를 보내줍니다. 이 서류 안에는 우시아시스트가 이 지원자의 서류가 독일 교육시스템에서 동등하다는 문장과 지원자의 성적을 독일식으로 바꾼 성적이 있습니다. 그럼 대학에서는 이 점수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성적을 판단합니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 3 가지 방법은 크게 분류만 한 것입니다. 제가 설명한 내용과 각 대학교에서 요구하는 서류나 지원 방법이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학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우니아시스트를 통해 대학 지원하는 경우는 대학교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복사 공증 또는 번역 공증을 통하여 우니아시스트에 보냅니다. 우니아시스트가 서류들을 검사한 후 지원자에게 서류 확인을 마쳤고 지원자의 성적은 이것이고 이 지원서를 대학교에 보낼 것이라고 합니다. 그럼 얼마 있지 않아 대학교에서 지원서가 도착되었다는 메일과 지원 번호를 받습니다. 그럼 이제 더 이상 우니아시스트를 신경 쓸 필요 없고 오직 대학 포털사이트를 통해서 본인의 지원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2)  우시아시스트를 통해 지원 후, VPD(Vorpüfungsdokumentation)를 받은 후 대학 사이트에서 지원하는 경우는 먼저 우니아시스트에 위 1)과 마찬가지로 지원 서류를 보냅니다. 그 후 우니아시스트로부터 VPD를 온라인 형식이던 종이로던 받습니다. 그럼 지원서류 와 VPD를 가지고 대학 자체 홈페이지에서 지원합니다. 지원 중에 분명 VPD 서류를 첨부하라고 요구할 것입니다. 이후 합격을 하게 된다면 원본 서류를 가져와서 대학 직원이 직접 확인하는 프로세스가 있을 것입니다.

 

3) 대학에 직접 지원하는 과정은 우니아시스트가 하는 역할을 아예 처음부터 대학에서 직접 맡아 수행합니다. 이 경우 아예 지원할 때부터 우니아시스트가 아닌 오직 대학교 홈페이지만을 통해 지원합니다. 지원 도중 서류가 빠지거나 무슨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대학교 직원과 직접적으로 연락을 하면서 지원이 진행됩니다.

 

개인적인 경험은 우니아시스트를 거치는 건 상당히 스트레스받습니다. 왜냐하면 우니아시스트에 서류를 제출하면 서류를 평가하는 시간이 일주일 이렇지 않습니다. 기본 3주에서 한 달은 가뿐히 넘기고 지원자들이 많을수록 이 시간은 더욱더 길어집니다. 문제는 내가 만약 지원 마감기간 한 달 전에 우니아시스트를 통해서 지원했는데 마감기간 바로 직전에 어떤 서류가 문제 있다고 해버리면 그 짧은 시간 안에 다시 서류를 준비하거나 자칫 잘못하면 지원을 못하는 경우도 빈번히 생깁니다. 또한 제 경우에서 우니아시스트는 답장도 굉장히 느리고 그냥 기다리라는 말만 주구장창합니다. 그래서 만약 1번과 2번 경로를 통해 대학에 지원하시는 분이라면 조금 미리미리 대학 지원하시는 게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를 눌러 주세요. 

그리고 블로그 내에 도움 되는 다른 독일 유학, 독일 취업, 독일 생활, 독일어, 경제 관련 포스팅들도 확인해 보시고 궁금하신 게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혹시 저에 대해서 궁금하시거나 독일 유학 및 독일 취업과 관련하여 질문 및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밑에 글을 확인해 주세요.

 

본인 소개 및 상담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 입니다. 간략히 저의 독일 유학과 독일 취업 타임라인을 소개하면, 2017년 봄에 한국에서 공대를 졸업했습니다. 2017년 여름부터 2018년 겨울까지 독일에서 독일어

hck670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