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ETF 출시되자마자 대형 악재! 비트코인 가격 떨어진이유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비트코인 ETF 승인 이후 발생한 대형 악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제 드디어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어 거래가 시작되었습니다. 승인이 떨어지는 당일부터 거래가 시작되기 때문에 미국 주식 시장이 시작하기 전까지는 기대감으로 인해 비트코인 가격이 계속 올랐습니다. 하지만 장 시작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가격이 미친 듯이 떨어지더니 결국 현재 46,000와 47,000달러 에서 횡보하다가 지금은 43,000달러 중반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Bitcoin ETF 출시 첫 날 비트코인 가격 변화
Bitcoin ETF 출시 첫 날 비트코인 가격 변화


어제 비트코인 ETF 승인된 이후에 ETF가 거래를 시작하자마자 바로 대형 악재가 나왔습니다. 바로 Vanguard에서 비트코인 ETF 거래를 금지한다는 소식이었습니다. 미국 주식하시면서 ETF를 한번이라도 사신 분이 계신다면 뱅가드는 안 들어보신 분은 없을 것입니다. 뱅가드는 블랙락에 이어 7조 2천억 달러가 넘는 자산을 관리하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자산 관리 회사입니다. 뱅가드는 언론에 말하길 "우리는 중개 제안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시장에 대한 신제품 진입을 평가하는 동안 현물 비트코인 ​​ETF는 Vanguard 플랫폼에서 구매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Vanguard Bitcoin ETF 또는 기타 암호화폐 관련 상품제공할 계획이 없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여기서 더욱 더 큰 문제는 Vanguard 만이 Bitcoin ETF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유일한 회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월스트리트 저널 보고서에 따르면 Citi, Merill Lynch, Edward Jones 및 UBS의 많은 고객들도 비트코인 ​​ETF에 접근할 수 없다고 불평했습니다.

실제로 X 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이 결정에 불만을 내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이 뱅가드를 비롯한 회사들이 Bitcoin ETF 거래를 못하게 하는 결정을 한 이유가 Bitcoin ETF를 출시한 회사들을 견제하기 위해서다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이러한 뉴스는 비트코인 가격에 하방을 불러 왔습니다.

그리고 이 소식은 아마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한국에서 Bitcoin ETF 거래를 금지하였습니다.

사실 비트코인 현물 펀드들이 미국 외 국가인 캐나다나 독일에서 상장돼어 있기 때문에 국내 증권사를 통해 이미 수년간 거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미국이 Bitcoin ETF를 승인한 이후에 갑자기 Bitcoin ETF 거래는 한국에서는 안된다 하고 또 기존에 있던 비트코인 현물 펀드들 또한 거래가 막혔습니다. 금융당국에서 말하는 이유로는 비트코인 같은 가상자산은 자본시장법에 규정된 금융투자상품으로 인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적합성을 따져야 하기에 일단은 거래를 금지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상태를 봐서는 아무래도 비트코인을 하나의 금융 자산으로 인정하느냐 안하느냐를 두고 이런 상황들이 생기지 않았나 싶습니다. 비트코인이 아직까지 일상에서 이용되는 화폐로서 사용되어지는 것도 아니고 금처럼 실물이 있지도 않기 때문에 더욱더 각자의 판단에 따라 비트코인의 가치를 다르게 평가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SEC는 Bitcoin ETF에 대해서 마지막까지 비트코인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했지만 그럼에도 ETF를 승인했습니다. 앞으로 비트코인에 대한 인식이 Bitcoin ETF뿐만 아니라 모든 가상자산에 영향을 줄거라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트코인 ETF 승인 이후 발생한 대형 악재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하트를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