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지피티(Chat GPT) 이거 알고 사용하면 효율 10배 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혹시 아직도 챗지피티에게 질문할 때 아무 생각 없이 이거 해줘 저거 해줘 이렇게 질문하시나요? 그럼 이 포스팅이 앞으로 여러분의 챗지피티 사용에 큰 도움을 줄 것 입니다!
 

1. 친구와 대화하듯이 AI와 대화하세요

챗지피티를 사용하면서 익숙해져야 했던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 챗지피티는 우리가 프로그래밍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한다는 것입니다.
당신이 누군가와 대화할 때, 어떤 주제에 대해서 처음에는 상대가 말하는 요점을 바로 이해하지 못하고 좀 더 명확한 설명을 얘기해 주길 바랍니다. 또한 상대가 해당 주제에서 벗어나서 얘기하다가 다시 주제로 돌아와서 얘기하는 것 또한 어떻게 보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또 대화를 계속하다 보면 처음에는 어떤 주제에 대해 간단한 질문으로 시작해 마지막에는 복잡한 질문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의 답변의 꼬리를 물고 다시 질문하는 것 또한 자연스럽습니다. 

방금 위에 설명한 것들을 우리는 간단히 대화형 프롬프트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챗지피티를 쓸 때 예를 들어 "이 글들 번역해 줘 or 요약해 줘" 또는 "이 거에 대해서 설명해 줘"와 같이 단답으로 질문합니다.
하지만 챗지피티는 우리가 더 많은 질문을 던져주고 마치 친구와 대화를 하듯 질문에 꼬리를 물며 다단계로 질문을 한다면 더 정확한 대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상황과 전체적인 맥락에 대한 정보를 주기

챗지피티 프롬프트(질문)를 작성할 때 한 문장으로 질문하는 것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대답을 위해서는 본인이 질문을 할 때 있는 상황과 그에 따른 맥락에 대한 배경 정보를 제공한다면 더욱 나은 대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마라톤을 준비하고 싶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ChatGPT에 다음과 같이 질문할 수 있습니다.

챗지피티 질문(1)
챗지피티 질문(1)

그럼 이번에는 상황과 맥락을 챗지피티에게 주고 질문을 한다면 어떤 대답을 얻을까요?

챗지피티 질문(2)
챗지피티 질문(2)

첫 번째 마라톤을 위해 훈련 중이라고 말한다면 훨씬 더 자세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돌아오는 답변은 처음 마라톤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더 자세하고 맞춤화된 대답을 제공합니다.
 

3. Chat Gpt에게 내가 어떤 사람인지 또는 내 직업에 대한 정보를 주고 물어보세요.

저는 챗지피티에게 질문을 할 때 이 것을 가장 신경 쓰면서 질문합니다.
바로 챗지피티는 특정 사람이나 어떤 직업의 관점에서 글을 쓸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ChatGPT에게 다른 두 직업의 관점에서 아마존 스마트 홈 대해 설명해 달라고 하겠습니다.

챗지피티 질문(3)
챗지피티 질문(3)

이제, 제품 관리자의 입장에서 아마존 스마트 홈 대해 설명해 달라고 하겠습니다.

챗지피티 질문(4)
챗지피티 질문(4)


위의 대답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질문자가 누군지에 따라 챗지피티는 똑같은 질문에도 다른 맞춤형 대답을 제공합니다.
 

4. ChatGPT의 대답에 대한 이유를 다시 물어보기

가끔 ChatGPT는 대화하는 주제를 혼자 벗어나거나, 토론하는 내용을 놓치거나, 정말 이상한 답변을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때 챗지피티가 다시 올바른 대화 주제로 돌아올 수 있게 하는 몇 가지 기술이 있습니다.
제가 가장 쓰는 방법 중 하나는 ChatGPT의 본인의 대답에 대해서 스스로 정당화하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왜 그렇게 생각하시나요?"와 같은 표현을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는 "당신의 대답을 뒷받침하는 증거는 무엇입니까?"
그럼 종종 챗지피티는 정말 잘못된 대답에 대해서 단순히 사과하고 새로운 답변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챗지피티가 다시 주제로 돌아올 수 있게 지금 대화하는 주제가 무엇인지 상기시켜 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챗지피티에 효율적이게 질문할수 있는지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하트를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

 

그 외에 인공지능 관련 소식도 한번 보고 가세요!

 

구글에서 새로 선보인 인공지능 젬니(Gemini), Chat GPT를 앞서다? 새로운 인공지능 경쟁의 승자는?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구글이 AI 챗봇인 구글 바드를 처음으로 선보인 것은 지난 2월이었습니

hck670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