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 투자할 때 알아야 하는 것들? (부제: 계좌야 그만 좀 울어라..)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오늘은 천연가스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천연가스는 에너지 산업에서 중요한 자원으로, 천연가스 가격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가격은 공급과 수요의 상황, 기후 조건, 정책 변화, 지역적 요소 등 여러 가지 요소에 영향을 받아 변동됩니다.
 
가장 중요한 영향을 주는 요소 중 하나는 공급과 수요의 균형입니다. 천연가스 시장에서 공급량과 수요량은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공급이 수요를 넘어서면 시장은 공급이 충분하다고 여기며 가격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면 가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겨울철에는 난방을 위한 천연가스 수요가 증가하므로 가격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에서 주간단위로 발표하는 천연가스 재고량의 변화에 따라 천연가스는 미친듯한 변동성을 롤러코스터 마냥 가집니다.
 
천연가스 재고량은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kr.investing.com/economic-calendar/natural-gas-storage-386
천연가스의 실시간 가격은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primexbt.com/kr/price-chart/commodities/nat.gas

천연가스 가격 실시간 차트
천연가스 가격 실시간 차트

그래서 차트에서 큰 폭으로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는 대부분 EIA의 주간 재고량 발표에 따라 예상과 실제 수치가 크게 다를 경우 천연가스 가격이 요동칩니다.
 
이 재고량을 제외하고도 기후 조건도 천연가스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추운 겨울이나 뜨거운 여름과 같은 극단적인 기후 조건은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켜 천연가스 수요를 크게 늘립니다. 이는 재고량을 감소시키고, 따라서 가격 상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과 수출도 천연가스 가격에 영향을 줍니다. 생산량이 늘어나고 수출이 증가하면 재고량이 늘어나 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에너지 생산국들이 시장가격을 조절하기 위해 생산량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정책 변화 역시 천연가스 시장에 영향을 미칩니다. 에너지 정책, 환경 규제, 생산 및 수출 규제 등은 천연가스의 생산과 유통에 변화를 일으켜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지역적 요소도 중요합니다. 지역마다 천연가스의 생산량, 수요 패턴, 유통 구조 등이 다를 수 있으며, 이는 가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지역 간의 수송 비용, 수출입 제약 등도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최근 천연가스가 갑자기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았던 시기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때입니다. 당시 러시아가 유럽으로 보내는 가스 공급을 중단하면서 천연가스의 가격이 미친 듯이 솟아올랐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장 및 유통 인프라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충분한 저장 시설이 있는 경우 재고량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가격 변동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요인들은 상황에 따라 시장을 변동시키고, 가격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천연가스 시장은 매우 복잡하고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사실 저도 몇 달 전에 그냥 뭔가 홀짝 한다는 마음으로 살짝 들어갔었는데.. 그 살짝이 마이너스 50프로가 되니까 살짝이 살짝이 아니네요.. 후..
 
이번 포스팅에서는 천연가스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하트를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