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취업 성공하기 (2) 회사 연봉 알아보는 법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여러분에게 알맞은 독일회사의 채용공고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이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에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이어서 오늘은 회사들의 연봉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알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이전과 달리 정보들의 접근의 용이해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인터넷을 통해 간접적으로 회사에 다니는 또는 다녔던 사람들의 연봉을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소개드리기 앞서서, 독일어가 익숙지 않거나 아직 배우고 계신 분들은 제가 저번에 올린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한국어로 번역된 독일어 웹 사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독일어 몰라도 독일어 웹 사이트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독일어를 몰라도 독일어 웹 사이트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구글이 제공하는 웹사이트 번역이라는 기능을

hck6709.tistory.com

 

kununu라는 사이트입니다. kununu는 백만 개가 넘는 회사의 급여나 분위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이 고려하시는 회사의 99%를 여기에서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1) https://www.kununu.com/ 에 들어가셔서 밑에 Unternehmen(회사)을 체크해주시고, 그 밑에 회사의 이름을 적어주세요. 저는 독일의 대표 자동차 회사인 폭스바겐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Kununu Website
Kununu Website

 

2) 빨간색 박스로 표시된 Gehälter(연봉)를 클릭해주세요. 

Kununu 에서 폭스바겐 검색
Kununu 에서 폭스바겐 검색

 

 

3) 여러분이 지원하실 직무들을 클릭해주세요. 저는 Softwareentwickler:in(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검색해보겠습니다.

직무별 폭스바겐 평균 연봉
직무별 폭스바겐 평균 연봉

 

4) 폭스바겐에서 일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총 53명이 자신의 연봉을 Kununu에 입력했습니다. 이 53명의 평균 연봉은 69.900 유로입니다.

폭스바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평균 연봉
폭스바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평균 연봉

 

 

5) 스크롤을 내려 보시면, 다음과 같은 그래프가 나옵니다. 이 그래프는 Kununu에 입력된 53개의 연봉들을 범위별로 나누어서 그래프화 시킨 것입니다. 이 연봉을 입력한 사람들은 사회 초년생부터 이미 10년이 넘은 경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폭스바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평균 연봉
폭스바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평균 연봉

 

여기서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저는 연봉을 찾아볼 때 비교적 사회 초년생들이 이미 오랜 경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보다 Kununu에 본인의 연봉을 입력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주관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이 평균 연봉이 회사의 중간급 연봉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아마 3-6년 차 정도의 경력을 가진 사람의 연봉일 수도 있다고 추측합니다.  

 

 

하지만 이 정보만으로는 우리가 추측할 수 있는 범위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독일에도 우리나라 Blind처럼 연봉이나 커리어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wiwi-treff라는 커뮤니티 사이트가 있습니다.

https://www.wiwi-treff.de/Gehalt/Forum-106 주소를 복사해서 저번 포스팅에서 언급되었던 구글 웹사이트 번역을 이용하시면 초봉, 커리어, 연봉협상 등 다양한 주제들을 가진 포럼들이 존재합니다.

이를 참고하시면 조금 더 현실적으로 회사들의 연봉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를 눌러 주세요. 

그리고 궁금하신 게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이전 포스팅은 다음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독일 취업 성공하기 (1) 나에게 맞는 일자리 찾기 (채용 공고)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독일 취업을 위해 여러분에게 맞는 회사와 일자리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독일 취업을 마음먹었다면, 가장 먼저 해

hck6709.tistory.com

혹시 저에 대해서 궁금하시거나 독일 유학 및 독일 취업과 관련하여 질문 및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밑에 글을 확인해주세요.

 

본인 소개 및 상담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 입니다. 간략히 제 독일 유학과 독일 취업에 대한 타임라인을 소개하면, 2017년 봄에 한국에서 학사를 졸업했습니다. 2017년 여름부터 2018년 겨울까지 독일에서 독

hck670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