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의 징표: 장단기 금리 역전! 과연 이번에도 경기침체가 올것인가?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최근 2022년 6월 이래로 장단기 금리차가 역전되었고, 현재 2023년 12월까지도 장단기 금리가 역전된 채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3년 6월까지 장단기 금리차가 커졌다가 그 이후로 조금씩 다시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단기 금리 역전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장단기 금리 역전은 일반적으로 경기 침체의 전조로 간주됩니다. 이것은 금리가 정상적인 상태와 반대로 운동할 때 발생합니다. 보통은 단기 국채 금리가 장기 국채 금리보다 높아지면 역전으로 여겨집니다.

반응형

금리 역전은 채권 시장에서 특이한 현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장기 채권의 금리는 단기 채권보다 높지만, 가끔 단기 채권 금리가 장기 채권보다 높아질 때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단기 채권은 기준금리에 영향을 크게 받고, 장기 채권은 앞으로의 경제 전망에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입니다. 이는 중앙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새로운 채권 발행 시 금리가 높아지면서 발생합니다. 이미 발행된 채권은 약속된 금리로 유지되지만, 시장에서는 새로운 높은 금리를 가진 채권이 나오면서 기존 채권의 가격이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즉, 새로운 채권의 높은 금리에 맞춰 시장에서 거래되는 채권의 가격이 반대로 움직이게 됩니다.

장단기 금리 역전차 차트
장단기 금리 역전차 차트 (출처: FRED)

 

위 차트에서 회색으로 표시되어 있던 부분이 장단기 금리차 역전 이후 경기 침체가 이어졌던 때를 나타낸 것입니다.

과거 장단기 금리차 역전 이후 경기침체로 이어졌던 때는 다음과 같습니다.

 

1978년: 1978년은 전 세계적으로 석유 가격이 급등한 해였습니다. 이는 1970년대 후반의 세계적인 경제 불안과 함께 이어졌어요. 오일 샤클라(석유 가격이 크게 오름)라 불리는 이 현상은 중동 지역에서의 정치적 불안과 석유 공급에 대한 우려로 발생했어요. 석유 가격 상승은 세계적으로 경제적 불안과 인플레이션을 촉발했습니다.

1980년: 1980년은 이란 혁명으로 인해 석유 공급이 중단되면서 석유 가격이 다시 급등한 해였습니다. 이란 혁명은 이란에서 샤이흐의 퇴위와 이슬람 공화국 설립으로 이어졌는데, 그 결과로 석유 생산과 수출이 중단되면서 세계적으로 석유 공급에 대한 불안이 커졌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석유 수입을 줄이고, 경제적 불안으로 이어져 경기침체가 발생했습니다.

1981년: 1981년에는 미국에서 레이건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경제정책에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때 경제정책은 '레이건노믹스'로 알려졌는데, 이는 세금을 낮추고 국방 지출을 늘리는 방향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은 재정적으로 적자를 유발하고 국채 발행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그 후 경기침체가 발생했습니다.

1990년~1991년 : 이 시기에는 미국에서 GDP 성장률이 하락하고 고용 부진이 심화되었습니다. 주요 요인으로는 국내적으로는 부동산 시장의 침체와 자본투자의 감소, 국제적으로는 국제 정치적 긴장이나 중동의 불안 요인이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일본의 버블 경제 붕괴, 독일의 통일과 이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 그리고 러시아의 경제적 불안 등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세계적인 불안 요인들이 글로벌 경제에 영향을 미쳤고, 이는 미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의 경제적 상황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2000년: 2000년에는 인터넷 및 기술 분야의 주식 시장인 '도트컴 버블'이 붕괴했습니다. 이는 인터넷 테크 기업들의 주가가 과도하게 높아지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끈 뒤 급격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이로 인해 기술 주식 시장의 폭락과 함께 투자자들의 자금이 크게 감소했고, 이는 큰 경제침체를 초래했습니다.

2008년: 2008년은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 문제가 시작된 시기입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는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모기지인데, 이들의 대출 연체율이 급증함에 따라 부실 채무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주택 시장의 침체와 함께 이 문제는 금융 시스템 전반에 영향을 미치면서 금융 위기가 발생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장단기 금리차 역전이 다시 해결된 이후 주로 경기침체가 나타났습니다.

그렇기에 우리 같은 개미에게 가장 좋은 방법은 주식과 헷지(채권내지 금)를 적절하게 섞어서 시장을 관망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채권 장단기 금리 역전과 과거사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하트를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

 

 

FOMC 요약해드립니다! 산타랠리 가즈아아아아!!!!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오늘은 FOMC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최근 발표된 연방준비제도(Fe

hck670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