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lc C1 독일어 시험 결과 이의제기 신청한 썰 풉니다.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Telc C1 독일어 시험 결과 이의제기 신청했던 경험을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얘기했듯이 저는 어학 기간이 길어지는 이유 중 하나는 어학원 수업 때문이 아닌 시험 신청하고 시험 보고 기다리고 다시 또 신청하고 시험 보고 또 기다리고 이런 시간들이 쌓이다 보면 어학기간이 길어지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밑에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독일어 어학기간이 계속 길어지는 이유?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실 만한 독일어 어학기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어학기간이 길어지는 이유 중 하

hck6709.tistory.com


저는 Testdaf , DSH , Telc C1 hochschule 중 Telc c1 Hochschule만 계속 시험을 봐서 합격했습니다. 그리고 시험을 매우 짧은 텀을 두고 반복해서 빈번히 봤었습니다.
시험을 이미 많이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정말 몇 점 차이로 아깝게 떨어지는 경우가 생각보다 흔합니다. 테스트다프 같은 경우는 모든 부분에서 4 이상이 나와야 하는데 예를 들면  5 4 4 3 이라던지 3 4 4 4 라던지 이렇게 결과가 나오면 멘탈이 정말 부서집니다. 왜냐하면 이미 어학을 긴 시간 동안 하고 있고 이거만 합격하면 더 이상 이 지긋지긋한 어학을 끝낼 수 있었는데 라는 생각 들기 때문입니다. 텔크 같은 경우는 읽기 듣기 쓰기 점수의 총합을 넘어야 되고 말하기는 어학원 선생님이 시험감독관으로서 평가해서 이 두 부분을 모두 합격해야 합니다. 

 

당연히 저도 매번 불합격 결과를 받을 때마다 절망적인 감정들이 들었고 너무 아깝게 떨어지거나 아무리 생각해도 이 점수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총 2번 정도 쓰기 성적과 관련해 재채점을 요구했었습니다. 

 

테스트 다프 같은 경우 이의제기 및 재평가를 하기 위해서 일정 금액을 지불합니다. 그리고 재평가받아서 경우에 따라 등급이 하나 올라가는 경우도 종종 봤습니다. 솔직히 등급이 그대로 유지되는 경우가 바뀌는 경우보다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텔크 같은 경우는 재채점을 요구하기 위해 따로 돈이 들지는 않습니다.
밑의 텔크 홈페이지에서 Antragsformular를 채워서 이메일을 보내면 저 같은 경우는 3주 정도 후에 연락이 왔었습니다.

 

telc Kontakt - schicken Sie uns Ihre Anfrage - telc

Ihr Feedback ist uns wichtig! Vielen Dank für die Anregungen. 

www.telc.net

 

이메일을 보낼 때 내 시험번호와 어느 부분에서 점수가 재채점을 받고 싶은지 그리고 왜 이 점수가 나왔는지에 대한 피드백 또한 같이 요청했었습니다. 한 달 기다려서 받은 답장이라고는 한 7줄 내지 8줄 정도 되는 짧은 답장이었습니다. 점수 안 바뀌고 어학원에 가서 더 연습해 이런 식으로 두 번 모두 답장이 왔었습니다.  

솔직히 시험 응시자 입장에서 매번 백 유로 넘는 비싼 응시료 내면서 시험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했는데 돌아오는 답장이라고는 점수 안 바뀌고 어학원 가서 더 연습해 라는건 너무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때 당시에는 너무 절박해서 그런지 혹시 성적 재채점이 되면 점수가 오르지 않을까.. 분명 뭐가 잘못되었다. 아니면 적어도 왜 이런 건지 피드백이라도 제대로 올 줄 알았는데 꼴랑 저렇게만 두 번 오니까 되게 허무했던 기억이 나네요.

결론을 말씀드리면 이것도 케이스 바이 케이스겠지만 저는 텔크에 이의제기 신청해도 어차피 왜 본인이 이런 점수를 받았는지에 대한 제대로 된 피드백 주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점수를 올리는 건 피드백받는 거보다 더 어려울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냥 지난 시험 잊어버리시고 거기에 쏟을 에너지를 다음 시험 준비하는데 투자하는 게 본인 정신건강에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를 눌러 주세요. 

그리고 블로그 내에 도움 되는 다른 독일 유학, 독일 취업, 독일 생활, 독일어, 경제 관련 포스팅들도 확인해 보시고 궁금하신 게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혹시 저에 대해서 궁금하시거나 독일 유학 및 독일 취업과 관련하여 질문 및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밑에 글을 확인해 주세요.

 

본인 소개 및 상담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 입니다. 간략히 저의 독일 유학과 독일 취업 타임라인을 소개하면, 2017년 봄에 한국에서 공대를 졸업했습니다. 2017년 여름부터 2018년 겨울까지 독일에서 독일어

hck670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