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대학교에 문의 하는 법은 여러가지 입니다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제가 대학교에 문의했던 이유와 어떤 경로로 문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독일 대학교에 이메일 문의했는데 답장이 안 온다?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대학교 이메일 문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독일 대학교 학사나 석사를 지원해 보신 분이라면 한 번쯤은 이런 생각을 해보셨

hck6709.tistory.com

 

제가 보통 대학교에 문의했던 이유는 보통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지원자격 만족 여부 확인
2) 지원 후 지원 결과 나오는 시기
3) 불합격 받은 경우, 어떤 이유로 불합격받았는지 문의
4) 합격 이후 제출 서류 관련
5) 학교 졸업 자격 조건 관련

베를린 공대를 하나의 예로 얘기해보겠습니다. 밑의 페이지를 웹사이트 번역했기 때문에 틀린 번역( 일반과정 안내 -> 전반적인 학업 상담)이 있습니다.

 

Studienberatung der Technischen Universität Berlin

Geflüchtete, die in ihrem Herkunftsland studienberechtigt sind oder bereits ein Studium absolviert haben, können im Rahmen des Programms „In(2)TU Berlin“ ein Gaststudium an der TU Berlin absolvieren. Das Programm eröffnet die Möglichkeit, Lehrveran

www.tu.berlin

 

베를린 공대 학업상담 관련 정보 웹페이지 번역
베를린 공대 학업상담 관련 정보 웹페이지 번역

 

1) 이메일로 문의하기

아직 독일이 아닌 해외에서 거주하는 경우 이메일로 문의하는 건 가장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오직 지원 관련한 질문을 한다면 'studienberatung@tu-berlin.de' 이메일을 보내면 됩니다.
가장 무난 하지만 이메일로 문의할 때 큰 단점은,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너무 많은 사람들이 이메일로 문의하기 때문에 답장을 받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것입니다. 설령 답장이 왔더라도, 답장이 원하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 아니거나 무언가 추가적으로 질문을 해야할 경우 다시 새로운 이메일을 보내고 또 기다려야 합니다. 참고로 여름이나 겨울 같이 한참 휴가인 시기에 문의를 할경우 가끔 답장이 안 오거나 또는 정말 느으으으읒게 답장이 올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보통 독일은 여름에 휴가를 2주에서 길게는 한달까지 사용하기도 하고 연말에는 크리스마스랑 같이 붙여서 휴가를 쓰기 때문입니다.

2) 직접 방문하기

만약 지원할 대학이 있는 도시에서 이미 거주주인 경우라면, 직접 학교를 방문해서 질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본인이 준비한 서류를 보여줘서 무언가 확인을 받아야 하는 경우라면 이 방법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직접 방문 할 경우 다른 방법들보다는 확실히 대기 시간이 적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베를린 공대는 직접 방문할 경우 화요일 오전 10시 부터 12시 그리고 목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상담할 수 있는 시간이 제공되는 한편 줌을 통한 상담 시간은 오직 일주일에 한번 입니다. 또한 줌을 이용한 상담에 훨씬 많은 사람들이 몰리기 때문에 방문할수만 있다면 조금 더 편안하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3) 전화 및 줌 미팅

코로나 이전에는 전화로도 문의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를 겪으면서 줌 미팅이 대학교안에서도 대중화되었습니다. 다른 대학교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만약 대학교에서 줌미팅을 통한 상담 시간이 제공된다면 저는 줌 미팅을 제일 추천합니다.
예를들어 베를린 공대 같은 경우는 1주일에 한번 오후 3시에서 5시까지 줌미팅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프로세스는 오후 3시가 되면 대학교 직원이 해당 줌 미팅을 열고 들어오는 사람들은 대기방에서 기다리다가 들어온 순서대로 직원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줌 미팅의 큰 장점은 직접 가지 않아도 자기 화면을 공유하면서 궁금한 점을 더 Interactive 하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또 물어보고 바로 피드백을 받기 때문에 이메일로 문의하는 것에 비해서 훨씬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줌미팅으로 질문했을 때는 아예 스스로 PPT를 하나 만들어서 화면을 공유하면서 한 번에 10개 정도 되는 질문을 모두 물어본 적이 있었습니다. 어차피 학생마다 물어볼수 있는 정해진 시간이 없기 때문에 본인이 질문들을 잘 정리해서 질문한다면 이보다 효율적이지 않을수 없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얘기하면 앞의 사람들 때문에 오래 기다릴수도 있고, 가끔 정말 융통성 없는 독일 직원이라면 상담시간 딱 지나면 바로 다음 상담시간에 다시 오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를 눌러 주세요. 

그리고 블로그 내에 도움 되는 다른 독일 유학, 독일 취업, 독일 생활, 독일어, 경제 관련 포스팅들도 확인해 보시고 궁금하신 게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혹시 저에 대해서 궁금하시거나 독일 유학 및 독일 취업과 관련하여 질문 및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밑에 글을 확인해 주세요.

 

본인 소개 및 상담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 입니다. 간략히 저의 독일 유학과 독일 취업 타임라인을 소개하면, 2017년 봄에 한국에서 공대를 졸업했습니다. 2017년 여름부터 2018년 겨울까지 독일에서 독일어

hck670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