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WG 집 구하기 전에 이 정도는 미리 알아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에서 학생들이 흔히 사는 주거 형태인 W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독일에 있는 유학생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은 독일에서 집 구하는 건 정말 어렵다는 겁니다. 가끔 생각보다 너무 좋은 조건과 너무 빨리 집을 구하는 것 같으면 사기인 경우도 있고요. 

WG는 무엇일까요?

wg는 wohngemeinschaft의 줄임말입니다.

Wohngemeinschaft를 그대로 직역하면 “공유 주거”라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wg인 집은 현관을 들어서면 작은 거실 또는 복도가 있고 그 복도를 기준으로 부엌, 화장실과 방들이 있습니다. 방에는 각자의 침대, 가구, 책상 등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 같이 화장실과 부엌을 공용으로 사용합니다.

 

WG의 장점

1) 혼자 사는 것보다 비교적 저렴하다. 집에 들어가는 비용을 단순하게 월세라고만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단순히 월세뿐만 아니라, 인터넷비, 전기세, 가스비들도 유학생에게는 큰 부담이 됩니다.

거기다가 요즘은 가스비나 전기세가 미치듯이 오르고 있기 때문에 이 모든 걸 혼자 내는 건 큰 부담이 됩니다.

하지만 WG에서는 같이 사는 사람들과 나누어 내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감을 조금은 줄일 수 있습니다.

 

2) 아는 지인이나 마음이 잘 맞는 사람과 같이 산다면 힘든 타지 생활에 큰 도움이 됩니다. 유학을 하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외로움에 힘든 시간을 보냅니다. 왜냐하면 가족도 보고 싶고 친구들도 보고 싶고 하기 때문이죠. 또 유학 중에 매일이 항상 신나고 좋은 일만 일어나는 건 아닙니다. 가끔 힘들고 외로울 때 대화할 수 있는 상대가 바로 옆방에 있다면 큰 위안이 될 수 있겠죠?

 

3) 거주지 등록이 가능하다. 독일에 사는 누구든 거주지 등록은 필수입니다. 

 

WG의 단점

1) 혼자 사는 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랑 하나의 집을 공유하면서 살기 때문에 모든 WG는 정해진 규칙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에 마음대로 친구를 데려오면 안 된다 든 지 또는 오늘은 정말 아무것도 안 하고 쉬고 싶은데 다 같이 청소하는 날이라면 반드시 해야 된다 등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2) 위에 언급한 장점과 반대로 WG 내에서 같이 사는 사람과 갈등이 생기면 스트레스를 매우 받습니다. 이런 문제들이 자주 발생해서 WG에서 새로운 사람이 들어올 때 인터뷰를 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반응형

WG 구할 때 주의사항

베를린과 같은 대도시의 경우에는 집을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wg입장에서는 항상 수요가 넘칩니다. 그래서 최대한 본인들에 맞는 사람을 찾기 위해 집주인 또는 WG에  이미 사는 사람들이 따로 인터뷰를 가집니다.

이때 본인이 집을 지금 당장 빨리 구해야 된다는 이유만으로 WG 규칙 다 잘 지키겠다고 대충 넘어가지 마시고 자신의 생각이나 희망사항들도 미리 말씀하시는 게 좋습니다.

 

WG에도 외국인들과 같이 사는 WG가 있고 한국인들만 사는 한인 WG가 있습니다.

모든 경우가 케이스 바이 케이스 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한인 WG를 추천합니다.

외국인 WG에 사는 지인이 말하길 ‘내가 생각할 때는 이게 당연한데 외국인들은 그걸 당연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외국인들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걸 나는 전혀 당연한 것 같지 않다’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WG 안에서 같이 사는 사람과 문제가 생기면 생각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독일어나 대학교 생활 때문에 밖에서 이미 스트레스받는데 집에 들어와서 또 사람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해외 생활이 어려워집니다. 최악의 경우는 싸우다가 이사를 나가는 경우도 있고 골치 아픈 상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성향을 생각해 보고 WG를 살지 아니면 혼자 살지 잘 고민해 보시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WG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를 눌러 주세요. 

그리고 궁금하신 게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혹시 저에 대해서 궁금하시거나 독일 유학 및 독일 취업과 관련하여 질문 및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밑에 글을 확인해주세요.

 

본인 소개 및 상담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 입니다. 간략히 제 독일 유학과 독일 취업에 대한 타임라인을 소개하면, 2017년 봄에 한국에서 학사를 졸업했습니다. 2017년 여름부터 2018년 겨울까지 독일에서 독

hck6709.tistory.com